훈민정음뷰어 다운로드 & 설치방법

컴퓨터/인터넷|2012. 9. 15. 02:09

훈민정음뷰어 다운로드 & 설치방법

훈민정음뷰어는 gul로 끝나는 파일 확장자를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gul 파일 뷰어라고도 하는데요. 사실 정식명칭은 훈민워드뷰어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훈민정음뷰어로 알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도 그냥 훈민정음뷰어라고 하겠습니다.

그럼 gul 파일을 보기위한 훈민정음뷰어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공유할까 합니다.

먼저 네이버자료실에서 훈민정음뷰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5493&cat=30) 다운로드를 하면 폴더에 아래와 같은 hunv2k 라는 파일이 생기는데 더블클릭해서 실행합니다.

훈민정음뷰어

 

훈민정음뷰어 설치파일인 hunv2k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마법사를 준비하고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다음 창으로 넘어갈 때 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훈민정음뷰어

 

그럼 아래와 같이 환영메시지가 나옵니다. 특이사항이 없기 때문에 그냥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훈민정음뷰어

 

다음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넷스케이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훈민정음뷰어 플러그인 모듈을 설치할 수 있다고 하는 정보 창이 나옵니다. 그냥 확인하고 넘어 갑니다.

훈민정음뷰어

 

위에 안내 메시지처럼 설치항목선택 창이 나왔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gul 파일을 보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그냥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훈민정음뷰어

 

다음은 훈민정음뷰어 설치경로선택을 하는 창이 나옵니다. 기본으로 정해져 있는 폴더로 지정하고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필요한 경우 폴더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훈민정음뷰어

 

훈민정음뷰어 설치시간은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5초도 안걸립니다. 위에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거의 바로(물론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가 완료됩니다. 컴퓨터를 재시동해야하는데 다른 프로그램이 열려 있다면 나중에 컴퓨터를 재시동해도 됩니다. 필요한 자료들을 저장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물론 안해줘도 훈민정음뷰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훈민정음뷰어

 

그럼 바탕화면에 아래와 같이 '훈민워드뷰어 2000' 이라는 아이콘이 생기는데 gul파일을 보기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나서 gul파일을 열어서 볼 수도 있고 훈민정음뷰어가 설치되어 있다면 gul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훈민정음뷰어

gul 파일은 흔하게 볼 수 있는 파일은 아니지만 아직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훈민정음뷰어는 gul 파일을 볼 때 아주 유용합니다. 훈민정음뷰어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때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바랍니다.

 

훈민정음뷰어 다운로드 & 설치방법


댓글()